Enjoy Fishing

낚시 즐기기

VIEW INFO
낚시 즐기기
하조대 해수욕장
낙산사
설악산
오대산
부연 약수터
낙산해수욕장
주문진항
대포항
대관령 양떼목장

Enjoy Fishing

낚시 즐기기

[야간낚시] 아이들과 계곡에서 야간낚시를 즐겨보세요!

 

●준비물 : 대낚시 1.5칸 ~ 2.5칸

●지렁이는 펜션 인근에서 직접 채집이 가능합니다^^

●어종 : 돌메기

 

 

[바다낚시] 바다로 나가 즐기는 낚시!

 

펜션에서 차량으로 하조대까지 나와(15~20분) 강릉방면으로 0.5km 전진하면 기사문항이 나타납니다.

항구 위판장 옆에 길영낚시가 위치해 있습니다.

이 곳에 가면 길영호 측에서 친절하게 낚시 채비를 준비해 주십니다. 

가자미 낚시는 큰 어려움 없이 초보자도 즐길 수 있고, 싱싱한 가자미회를 선상에서 즉석으로 맛보실 수 있습니다.

 

●요금 : 1인 25.000원 (2~3시간) 

●주요어종 : 가자미, 광어(넙치) 

 

[TIP!!] 계곡에서 잡을수 있는 어종과 방법

계곡에 따라서 차이가 많이 작은 대에( 계곡에따라 크기는 마음대로..^^) 낚시줄과 바늘 봉돌 채비 갖춰서 지렁이로 하시면 되구요. 계곡물에 있는 물벌레를 이용해서 꺽지낚시도 가능하죠. 이때는 바늘을 너무 작은거 사용하시면 안되구요. 뭐라고 하더라.. 잉어낚시에 사용하는 정도의 바늘은 사용하셔야 합니다. 너무 작으면 메기가 깊게 물어서 빼기 힘들거든요.

계곡이 어느정도인지에 따라서 어종이 틀리기때문에 그에 맞는 낚시방법을 택하시는게 좋은데 최상류지역에서부터 시작하면꺽지, 미유기(노랑메기혹은 산메기라고하죠), 열목어, 모치, 종개 등이 있고 이보다 조금 내려오면서 탱가리나 빠가사리, 갈겨니 등등 그리고 더 내려오면서 수량이 조금씩 늘어나면 눈치, 끄리, 쏘가리등등등... 이 있습니다.

 

 

[계곡낚시] 다슬기 줍기

 

●사용금지용품 

투망, 배터리 등 다량 포획기구! 산천어 및 일부어종은 보호어종으로 개체수 보존에 신경써 주시고, 꺽지 , 돌메기, 피라미는 매운탕으로 드시면 좋습니다!

 

 

[계곡낚시] 루어낚시(꺽지)

 

루어낚시는 가짜미끼(lure)를 이용하여 고기를 낚는 방법입니다. 루어란 털·플라스틱·나무·금속 등으로 만든 인공미끼로써, 이를 얼마만큼 살아 있는 미끼처럼 보이게 하느냐가 관건이라 할 수 있습니다. 루어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고 어종별로 나뉘어 있으므로 이를 잘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국에서 잡히는 민물고기는 쏘가리·꺽지·강준치·메기·가물치·송어·메기·배스·산천어 등이고, 바닷고기는 농어·우럭·볼락·노래미·가자미·넙치·황어 등이 있습니다. 루어는 형태에 따라 스푼, 스피너, 웜, 플러그, 지그, 내추럴 이미테이션, 콤비네이션 등으로 나뉘고, 동작에 따라 탑 워터 플러그, 서피스 플러그, 딥 다이빙, 웨트 플러그, 러스터 플러그, 포퍼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루어대의 휨새와 흔들림의 차이에 따라 울트라 라이트 액션, 미디엄 라이트 액션, 미디엄 액션, 라이트 액션, 미디엄 헤비 액션, 하드 헤비 액션 등으로 구분됩니다. 예전에는 루어 낚싯대를 대나무·금속·유리섬유 등을 소재로 하여 만들었으나, 최근에는 탄소·붕소·흑연 등으로 생산됩니다. 

 

[계곡낚시] 플라이낚시(산천어) 2

 

●낚시장비

플라이낚시는 미끼가 가볍기 때문에 낚싯대가 가늘면서 탄력이 뛰어나야 합니다.

시중 낚시점에서 대(5만10만원)를 포함해 줄, 릴, 미끼 등 채비 구입 가격은 대략 30 만원선. 다소 비싸지만 한번 구입해 두고두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플라이낚시에 있어 장비의 기본은 얼마나 비싼 장비를 가지고 있느냐가 아니며 얼마나 잘 조화된 장비를 갖추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FLY ROD 그라파이트 소재로 만들어진 로드가 실용적이며, 0번12번까지 13종류가 있으며, 그중 0번8번까지가 많이 사용됩니다.

 

FLY REEL 자체로서의 기능은 단순하지만 라인 캐스팅시 낚시대를 거쳐 손으로 전해져오는 라인의 무게를 손잡이 아래에서 REEL의 무게로 균형을 맞춰 줌으로써, 훨씬 적은 힘으로 유연한 리듬의 캐스팅이 이루어지도록 해줍니다. REEL의 종류로는 ROD와 마찬가지로 0번12번까지 있으며, ROD와 같은 번호의 것으로 조합해야 밸런스를 유지하는데 가장 적당합니다.

 

FLY LINEF 

조합은 Reel─Backing Line─Fly Line─Leader Line─Tippet Line─Fly Hook 순으 로 되어있습니다. 

VEST(조끼) 주머니가 많을수록 좋으며, 물 속 이동시 옷이 젖지 않게 짧게 만든 것이 좋습니다. 조끼의 주머니에는 여러 가지 낚시에 필요한 소품들을 보관하면 됩니다. 이나 훅(바늘) 등으로 인한 피해를 막아줍니다. 편광안경 물의 표면은 많은 양의 빛을 발산함으로 편광 작용 없이는 물 속을 잘 볼 수가 없습니다. 꼭 필요한 장비 중의 하나. LANDING NET(뜰채) 잡은 고기를 안전하게 포획하기 위한 장비로 고기에게 가해지는 손상을 최소화하기 위한 도구입니다. 

 

그 밖에 물 속 바위의 이끼류 등에 의한 미끄러짐을 방지해 주는 계류화(Wading Boots), 깊게 박혀 버린 바늘을 제거하는데 사용되며 고기의 손상을 최소화시켜 주는 포셉 (Forcep), 수온을 체크하여 곤충들의 우화시기나 물고기들의 행동패턴을 체크하는 수 온계, 그리고 라인 클립퍼(Line Clipper), 훅 샤프너(Hook Sharpener), 스토먹 펌프 (Stomach Pump), 플로팅 액(Dry Floatant), 플라이 훅 장치(Fly Hook Case), 손전등 등이 있습니다.

 

 

[계곡낚시] 플라이낚시(산천어) 1

 

계곡과 강가에서 만난 푸른 물빛, 스크린 가득 빛을 반사하며 춤추듯 포물선을 그려나가는 낚시줄의 생생한 움직임. 포스터가 인상적인 영화이 전해 준 브래드 피트의 플라이낚시 장면은 아직도 우리들의 마음 속에 아름답게 기억됩니다. 플라이낚시는 흐르는 물에 몸을 적셔가며 피서와 낚시를 한꺼번에 즐긴다는 매력이 있습니다. 대낚시가 기다림의 정적인 낚시라면 직접 물 속에 뛰어들어 즐기는 플라이낚시는 환경 친화적이고 동적인 묘미가 있습니다. 가짜 미끼를 사용한다는 점에서 루어 낚시와 비슷하지만 차이점이 있습니다. 루어 낚시는 미끼의 무게로 캐스팅(낚시줄을 정확하게 목표물에 던 지는 것)한 뒤 릴을 이용해 줄을 조절하는 반면 플라이낚시는 미리 줄을 풀어놓고 낚시 대를 몇 번 앞뒤로 흔들어 줄에 힘이 붙으면 캐스팅합니다. 때문에 ‘캐치 앤 릴리즈(Catch and Release)’가 가장 중요합니다.

플라이낚시의 주 대상어종은 송어와 산천어, 끄리, 배스, 강준치, 블루길, 피라미 등 입니다. 대개 찬물을 좋아하는 냉수성 어종으로, 물 위에 떠도는 벌레나 곤충을 잡아먹는 이들 물고기의 습성을 이용해 가짜 미끼로 낚아내는 방법이 바로 플라이낚시입니다.

 

 

[계곡낚시] 어항(피라미, 꺽지)

 

● 포인트 : 개울에서의 포인트는 물흐름이 완만한 곳 입니다!

● 미끼 : 고기 잡을 곳 주변의 낚시점이나 어항을 파는곳에 문의하는것이 제일좋은 방법이며 없다면 낚시용 찰떡밥을 구입하여 사용 하면 됩니다!

● 어항을 이용한 낚시방법 : 물살이 쎈 곳에서는 물 나려오는쪽을 돌로 가려 물을 완만히 흐르게 만들고 그 아래쪽에다 어항에 기포를 제거한 후 잘 고정 합니다! 하루 중 가장 좋은시간대는 해가 뜨고 지기 전후가 좋으며 깊이는 너무 깊지 않은 1m 내외의 자리가 좋습니다! 

 

어항으로 고기를 낚는 법은 먼저 떡밥이 필요 합니다!

떡밥은 자신이 만드는 것 보단 사는게 좋을듯 싶으나 만들고 싶을때는 계란을 푹 삶아서 노른자를 준비하시거나 계란흰자를 잘게 다져주시고 조금만 넣어줍니다! 노른자는 1급수에서 사는 플라나리아 그 외 다른 물고기도 좋아하며 어항 속에서 냄새를 맡게하기 위해서 약간 흔들면 좋습니다! 떡밥을 목이 오목한 어항에 넣어두고 1~2시간후 들어 올리면 10~20마리 정도는 족히 잡을수 있습니다. 

 

 

[계곡낚시] 반두 또는 족대 (돌메기, 버들치, 기름종개)

 

반두는 대나무를 두개 양쪽으로 대고 그 사이를 그물로 망을 만들어 고기를 잡는 도구 입니다. 족대 보다는 고기를 잡는 도구로서 활용하는 것 입니다! 족대는 금속등의 제질로 둥근 태를 만든 후 그 태에 그물을 달아서 고기를 담거나 잡도록 한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고기를 잡는 도구라기 보다는 갇혀있는 고기, 좁은 공간에 있는 고기 등을 담거나 퍼내는 도구로 볼 수 있습니다!

 

 

[계곡낚시] 견지낚시 (어종 : 피라미,산천어)

 

견지는 얼레에 긴 낚싯줄을 감아 하는 낚시 입니다. 얼레와 긴 줄을 사용하는 낚시는 세계 여러 곳에서 성행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얼레를 감았다, 풀었다 하며 낚싯줄 길이를 수시로 조정하여 물고기가 서식하는 곳을 능동적으로 찾아가고, 물 흐름의 강약에 따라 추를 조정하여 잡고자 하는 물고기를 찾고, 물고기 서식 습성에 따라 계류의 표층. 중간층. 바닥을 자유롭게 탐색하여 목적하는 어류를 포획하는 과학적이며, 교묘한 조법은 우리 견지낚시 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견지낚시는 우리의 전통낚시이며, 세계에 자랑할 고유기법인 것 입니다. 

 

[계곡낚시] 대낚시 (돌메기(밤낚시), 버들치, 꺽지)

 

대낚시란 우리 전통의 대나무 여러 마디를 꽂는 낚싯대와 찌를 사용하는 낚시를 말합니다. 언제부터인가 글라스화이버를 소재로 한 낚시대가 대중화되면서 취급이 까다롭고 무거운 대나무 낚시대는 자취를 감추게 되었고 그 이후 카본, 그리고 카본에 보강재를 첨가한 위스커, 보론 등의 낚싯대가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대낚시의 길이는 보통 한자로는 간(間), 우리 말 발음으로는 칸이라는 단위로 길이를 나타내는데 한칸은 6자, 즉 1.8미터를 나타냅니다. 흔히 사용되는 낚시대의 길이는 한칸 반 2.7미터, 2칸 3.6미터, 두칸 반 4.5미터, 세칸 5.4미터 정도가 일반적이었는데 가공 기술의 발달과 신소재의 등장으로 같은 길이의 낚시대라도 점점 가벼워지고 튼튼해 짐에 따라, 그리고 어자원이 감소하면서 좀 더 멀리 긴 낚시대가 선호되어 최근에는 5칸(9미터) 이상에 이르는 낚시대까지 등장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짧은대를 절대 선호 합니다. 한칸 반이나 두칸 정도에서 짜릿하게 전해 오는 손맛을 즐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긴 낚싯대를 쓸 경우 멀리 있는 찌를 보기 힘든 시력 때문에 세칸 이상을 사용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